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장애인기업신문로고
즐겨찾기 RSS추가
최종뉴스업데이트 [2024-04-08 15:05:39]
대부분 맑음 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기사등록하기 뉴스상세검색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로웨이스트 소셜프랜차이즈 카페‘Green Groove’본점 오픈
등록날짜 [ 2022년04월21일 16시55분 ]

소셜프랜차이즈 카페 ‘그린그루브’ 본점이 4월 21일(목) 오후 4시 30분 대구 수목원 인근 지방행정발전연구원 사옥 1층에 문을 열고 본격적인 사업화에 시동을 건다.

 

‘그린그루브*’는 제로웨이스트를 지향하면서 소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업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지난해 출시한 후 지역 소비자들의 입맛 공략과 가치소비 확산에 나서고 있다.

* ‘그린그루브’는 5R(refuse, reduce, reuse, recycle, rot)을 통해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여 쓰레기 배출을 ‘0(ZERO)’에 가깝게 만들자는 작가 ‘비 존슨’의 친환경 운동이다.

 

카페에서는 레인포레스트* 인증 커피 원두 사용, 비건 디저트, 제철 과일로 만든 음료 판매와 매장 내에는 수세미‧칫솔‧치약‧샴푸‧린스 등 다양한 친환경 생필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 레인포레스트 인증 : ❶ 열대우림과 동식물을 보호하는 농장에서 재배된 커피 ❷ 생산기술 교육 프로그램과 농장관리 시스템, 엄격한 검열을 통해 사람과 자연을 위한 커피 생산 ❸노동에 대한 엄격한 검열로 농부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등과 같은 방법으로 재배된 친환경적 커피 인증

 

본점 개소일인 4월 21일과 지구의 날인 22일에는 매장 방문 고객에게 커피나무를 증정하고, 4월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텀블러를 가져오는 고객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그린그루브 관계자는 “앞으로도 텀블러를 들고 매장에 오면 커피 가격을 500원 할인하는 ‘리필 스테이션’ 이벤트를 상시 진행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소비 확산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린그루브’는 레드리본사회적협동조합, 인플럭스, 토브커피 에이전시, 앨리롤하우스 등 4개 기업이 모여 협업을 통해 개발한 소셜프랜차이즈 카페 공동 브랜드로서 ‘갑질 없는 프랜차이즈’라는 대안시장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작년 3월 동대구벤처빌딩 내 테스트 점이 문을 열고 현재 경북대점, 성서우체국점, 수성생활문화센터점 등이 성황리 운영되고 있다.

 

대구시는 대형 프랜차이즈와의 경쟁, 식품제조 업체의 HACCP 인증 의무화 등으로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셜프랜차이즈 발굴‧육성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 역량강화, 제품 질 개선, 홍보 및 특판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친환경 소비가 이제 더 이상 소수에 의한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전 세계적인 소비의 기준이 되고 있다”며, “그린 그루브를 비롯한 사회적경제를 매개로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강창식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래차 전환 애로, 카카오톡으로 누구나 손쉽게 해결! (2022-04-25 17:30:00)
경북도, 미래신기술 홀로그램 산업 선도한다 (2022-04-19 16:5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