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시민 모두가 편하고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20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120)’를 정상 운영하고 인공지능(AI) 민원상담사 ‘뚜봇’을 통해 24시간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추석 연휴(‘20.9.30.~10.4./5일간) 기간 ‘120달구벌콜센터’ 851건, ‘뚜봇’ 390건 상담으로 각종 생활정보(당직병원, 약국, 생활 쓰레기 처리, 무료개방 주차장 안내 등)뿐 아니라 코로나19 관련 선별진료소 위치 안내, 확진자 이동 동선 및 행동수칙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해 연휴 기간 동안 시민생활의 불편을 해소한 바 있다.
‘설연휴 문여는 병원 좀 알려주세요’
#설 연휴 기간 대구 중구에 거주하는 A씨의 아들은 친형과 장난을 치다 갈비뼈가 골절되었다. 마음이 급해진 A씨는 120달구벌콜센터로 연락했다. 담당 상담사는 진료가 가능한 인근 병원을 안내해줬고, A씨의 아들은 신속히 치료를 받고 편안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었다.
‘우리집 근처 코로나 검사는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대구 달서구에 거주하는 B씨는 오후 7시경 목이 점점 따갑고 감기증상이 나타났다. 코로나가 의심돼 검사를 받아보고 싶었다. B씨는 휴대전화로 ‘뚜봇’을 검색하여 뚜봇에게 말을 걸었다. ‘뚜봇~달서구 코로나 검사기관 어디있어?’ 뚜봇은 대구 시내 선별진료소를 지역별로 친절하게 알려주어 다음날 오전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이번 설 연휴 기간에도(2.11.~2.14.) ‘120달구벌콜센터(국번없이120)’는 정상 운영되며 전화(국번없이 120), 문자(053-120) 및 온라인 (http://dudeuriso.daegu.go.kr) 채널을 이용해 응급 시내버스 노선, 연휴 기간 무료개방 주차장 안내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구축한 ‘뚜봇’⁕을 이용해 시민들이 자주 접하는 분야의 민원상담을 받을 수 있다. 24시간 언제 어디서든 카카오톡, 인터넷 ‘뚜봇’검색, 또는 웹(http://happy.daegu.go.kr) 접속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뚜봇: ’17.4. 대구시에서 전국 최초로 구축한 지능형 민원상담시스템으로 두드리소 챗봇(Chatbot, 채팅로봇)의 공식 명칭. 사용자가 모바일이나 컴퓨터로 질문하면 인공지능 기반의 뚜봇이 자동응답하는 시스템.
대구시는 ‘120달구벌콜센터’, ‘뚜봇’뿐만 아니라 온라인 민원 시스템인 ‘두드리소’, 대학생 인턴 근무확인서 등 14종 민원서비스를 신청·발급 할 수 있는 ‘민원·공모 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차혁관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120달구벌콜센터 와 뚜봇을 통해 시민들의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안내해 더욱 안전하고 즐거움이 가득한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