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대구테크노파크는 지역 로봇산업 붐업 조성을 위해 제1회 ‘대구광역시 로봇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구시는 지역에서 로봇 분야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유망 아이디어를 창업지원 사업으로 연계 지원해 로봇산업의 저변을 넓히고 다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 로봇산업 발전을 위한 유망 아이디어’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로봇 공정개선 및 활용 확대 ▷생활 밀착형 로봇 ▷이종산업 융합 모델 등 기술중심 아이디어와 더불어 ▷로봇 정책 및 비즈니스 등 다양한 계층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참가 자격은 대구 시민 또는 대구에 소재하고 있는 기업 및 학교 소속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신청은 제공하는 양식 또는 자유양식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참여 접수는 이달 26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대구로봇공모전.com)에서 가능하다.
접수된 서류는 1차 예선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 10팀을 가려내고, 오는 11월 대구국제로봇산업전(ROBEX, 11.24. ~ 11.27.)기간 중에 2차 본선 프리젠테이션을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본선 진출 아이디어는 전시회 기간 중 미디어 전시를 통해 일반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특히 본선 진출팀 중 창업 희망자는 대구시에서 지원하는 창업 패키지 지원사업에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총 시상금은 1,000만원으로 1차 예선심사에서 선정된 본선진출 10팀은 발표심사를 거처 ▷대상(1팀) 300만원 ▷최우수상(1팀) 200만원 ▷우수상(총 2팀) 각 100만원 ▷장려상(총 4팀) 각 5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근수 대구시 기계로봇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지역의 미래 로봇산업을 이끌어 갈 우수한 로봇 인재를 발굴하고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번 공모전이 대구 로봇인의 도전과 꿈을 실현하고 잠재력을 깨우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로봇산업 가치사슬 확장 및 상생시스템 구축사업’(대구기계부품연구원 주관, 대구테크노파크 등 6개 기관 참여)을 통해 수요-공급 상생협력 로봇공장 확대, 국산화 대체 고도화 지원, 창업지원, 글로벌 마케팅, 로봇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으로 지역 로봇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