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장애인기업신문로고
즐겨찾기 RSS추가
최종뉴스업데이트 [2024-04-08 15:05:39]
대부분 맑음 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기사등록하기 뉴스상세검색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상북도, BIG3 신산업으로서 새로운 미래 먹거리
등록날짜 [ 2020년10월05일 11시20분 ]


 

바이오산업은 생명공학기술을 중심으로 여타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생성되는 신산업으로 의약, 화학, 전자, 에너지, 농업, 식품 등 다양한 산업부문에서 생명공학기술의 접목을 통해 창출되는 새로운 개념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다.

 

최근 감염병, 식량안보,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비용 문제가 현실화되고 있어 바이오의 중요성 및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삶의 질 추구 및 의료비 증가 등 미래의 소비 측면에서 건강 의료 분야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는 BIG3 산업으로서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하여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2019.5월)하고 바이오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바이오헬스 분야 수출은 코로나19 키트 등의 수요 확대로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는 바이오산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하면서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 글로벌 바이오 시장은 ’16년 8.6조 달러에서 ’25년 14.4조 달러로 연평균 6%로 급성장 전망(Business Research, ’17년)

 

경북도는 민선7기 권역별 전략프로젝트 재정비를 통한 경북 과학산업의 새로운 전략 수립과 핵심사업 추진을 위한 `5대 권역별 프로젝트'를 2019년 5월부터 구상해 추진하고 있다. 바이오 분야의 주요 핵심과제로는 △바이오, 백신산업을 기반으로 백두대간 네이처 생명산업 벨트 확대, △가속기 기반 바이오신약 클러스터를 통한 동해안 메가사이언스 밸리 조성, △첨단 융․복합 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위한 금호강 지식산업벨트로 지역 주력사업의 활로 모색과 미래 먹거리 사업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권역별로 분류해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경북도에서는 바이오산업의 선도적 대응을 위해 민선7기 `5대 권역별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지역 간 연계·협력을 통해 바이오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바이오산업은 연구개발에 장기간․고비용이 소요되지만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는 즉각적인 성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경북의 바이오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디딤돌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정경규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산림청 선도 산림경영단지 사업공모에 포항시 선정! (2020-10-05 11:35:00)
안팔고 뭐하니? 마케팅 교육도 듣고 쿠팡도 싹쓰리 입점하자! (2020-09-25 14: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