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장애인기업신문로고
즐겨찾기 RSS추가
최종뉴스업데이트 [2024-04-08 15:05:39]
대부분 맑음 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기사등록하기 뉴스상세검색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지방세 불복청구 전문가 무료 대리
등록날짜 [ 2020년05월11일 15시15분 ]

대구시는 지방세에 이의가 있는 경우 세무사 등 전문가가 무료로 법령검토와 자문, 증거서류 보완 등 불복절차를 도와주는 선정 대리인 제도를 시세 기본 조례가 개정 공포되는 5월 1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선정 대리인 제도는 지자체가 위촉한 대리인이 영세한 납세자의 불복업무를 무료로 대리하는 제도로, 그동안 복잡한 과정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했거나, 세무 대리인 선임에 따른 비용문제로 불복청구를 망설였던 납세자나 불복절차 자체를 몰랐던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지원대상은 세무대리인 선임 없이 납부세액 1천만원 미만의 불복청구(이의신청, 과세전적부심사)를 제기하는 개인으로, 배우자를 포함한 소유재산 가액이 5억원 이하이고 종합소득금액이 5천만원 이하인 납세자를 대상으로 한다.

※ (소유재산) 부동산, 회원권, 승용자동차, (종합소득금액) 「소득세법」 제14조제2항

 

다만,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고액‧상습 체납자는 제외되며, 세목 특성상 담배소비세‧지방소비세‧레저세에 대해서도 적용하지 않는다.

* 「지방세징수법」 상 출국금지대상 및 명단공개대상 요건에 해당하는 고액·상습 체납자

선정대리인은 관련 협회* 추천을 통해 지식기부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세무사·공인회계사·변호사가 맡는다.

* 한국세무사회, 한국공인회계사회, 대한변호사협회의 등 관계 협회에서 추천

 

권오정 대구시 세정담당관은 “제도 시행으로 납세자의 권익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납세자들이 적극 활용하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선정대리인들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김남형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대응『대구 마이스업계 간담회』개최 (2020-05-11 16:20:00)
노후산단 재생사업 첫 성과! 서대구산업단지 서편도로 개통 (2020-05-11 15: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