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뮤지컬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이어가고 있는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전문 뮤지컬 배우와 창작자(작가, 작곡가)를 발굴하기 위해 전액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 ‘DIMF 뮤지컬아카데미’의 올해 첫 성과 발표회인 ‘워크숍 공연’을 지난 9월 20일(목) 꿈꾸는씨어터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_워크숍공연__뮤지컬 _빨래_(입문반)
'DIMF 뮤지컬아카데미'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문예진흥기금 보조사업이자 지역 최초의 뮤지컬 전문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2015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본 아카데미를 수료한 142명의 교육생은 프로무대 데뷔 및 관련 대학교에 진학하는 등 뮤지컬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의 첫 번째 성과발표회로 마련된 <워크숍 공연>에서 뮤지컬배우과정 입문반 교육생은 서울 달동네에 모여 살아가는 소시민들의 이야기이자 한국 창작뮤지컬의 상징적인 작품인 뮤지컬 ‘빨래’를, 전문반 교육생은 1996년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각종 상을 휩쓸었던 뮤지컬 ‘렌트’를 선택해 각 50분가량 주요 장면으로 축약된 공연을 선보였으며 객석을 가득 메운 시민들은 매 신(Scene)이 끝날 때 마다 큰 박수로 화답했다.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_워크숍공연__뮤지컬 _렌트_(전문반)
지난 5개월간 뮤지컬 배우라는 꿈을 안고 달려온 교육생들은 연기•보컬•안무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예술인 뮤지컬 무대에 서기 위해 기본 발성에서부터 독백, 시창•청음, 발레 등 다양한 교육 일정을 소화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워크숍 공연>을 통해 직접 소품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 스태프의 역할까지 소화하며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지기까지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등 실전과 동일한 시스템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날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뮤지컬 배우과정의 강사이자 다양한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조광화 연출, 김규종 연출, 채임경 음악감독, 구소영 음악감독, 김도후 안무가, 정도영 안무가도 모두 자리해 객석과 백스테이지를 오가며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으며 공연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을 세심하게 살피는 등 성공적인 무대를 이끌었다.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_워크숍공연__단체사진
뮤지컬 배우과정 입문반의 무대인 <빨래>의 연출을 맡은 김규종 연출은 “이번 공연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만든 작품이라 어느 때보다 기대가 컸다”며 “스스로 연습 스케줄을 짜고 장면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성장하는 모습에 이들의 다음이 기대 된다.” 라 전하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또한, 뮤지컬 배우과정 전문반의 작품 <렌트>를 이끈 조광화 연출은 "그저 뮤지컬에 대한 흥미로 시작한 것이 아닌 전문 뮤지컬 배우가 되고자 하는 교육생들의 뜨거운 열정에 점점 더 욕심이 생겼고 실제 현장에서 작업하는 것과 같은 마음으로 이번 무대를 만들었다. 이 기회가 교육생들이 아마추어에서 프로가 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교육생을 향한 남다른 애정을 표현했다.
뮤지컬 팬은 물론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석 무료 관람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 공연>은 교육생 지인은 물론 뮤지컬을 감상하기 위한 시민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으며 관객들은 불과 5개월간의 교육으로 만들어진 무대라고 할 수 없을 만큼 수준 높은 공연이었다고 호평했다.
<워크숍 공연>을 통해 성공적으로 실전 무대에 오른 뮤지컬 배우과정 교육생들은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오는 12월에 있을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리딩공연>의 배우로서 마지막 성과발표회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DIMF는 이들에게 향후 DIMF 제작 작품 출연기회 제공 및 DIMF와 대구광역시 주최 행사 참여 등 뮤지컬 배우로의 데뷔는 물론 무대에 오를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하는 등의 지원을 이어 나가고자 한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5개월여 만에 놀라울 만큼 성장한 교육생과 바쁜 와중에도 열과 성의를 다해 지도해준 강사진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는 인사와 함께 "지난 2015년 지역 최초로 시작한 본 사업이 불과 4년만에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며 지역을 넘어 국내 최고의 뮤지컬 전문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음을 <워크숍 공연>을 통해 다시 한번 느꼈다. 앞으로도 DIMF는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 뮤지컬 인력을 양성에 초점을 두고 지원을 이어갈 것”라 밝혔다.
한편 <워크숍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제4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는 오는 12월 최종 성과발표회로 뮤지컬 창작자(작가/작곡가)과정의 교육생들이 직접 창작한 작품을 발표하는 <리딩공연> 준비에 돌입한다.
문의:053-622-19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