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의 원리를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과학 실험을 통해 경험해보는 과학 캠프가 WISET호남제주권역사업단 주관으로 전남대학교에서 열렸다. ‘엄마와 함께하는 과학캠프’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어린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 후원으로 매년 무료로 열리고 있다.
7월 28일(토) 오후 1시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에서 열린 ‘2018 엄마와 함께하는 과학캠프’는 자녀와 엄마(또는 아빠) 1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물리-LED 피젯스피너’, ‘화학-UV 슬라임’, ‘생물-바닷 속 생물분포’, ‘공학-16진수 ID카드 만들기’ 등의 주제로 4개 반으로 나누어 각각 40분 동안 진행됐다.
가족과 함께 생활 속 과학에 대해 배우며, 궁금한 점을 해결해가는 체험학습 기회가 흔치 않기에 참여자들은 4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질 만큼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WISET호남제주권역사업단은 부모가 가정에 돌아가서도 자녀의 과학 선생님이 되어 과학 공부를 함께할 수 있도록 ‘차량용 디퓨저 만들기’ 실험 재료를 선물로 제공했다. 또한 가정에서 보내준 우수 체험 수기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주어질 예정이다. 신창초등학교 4학년 최주원 군은 “평소 갖고 놀던 액체 괴물에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원리를 배우는 시간이 즐거웠고, 16진수 표기법은 조금 어려웠지만 더 공부해 친구들과 재미있는 게임으로 즐겨볼 계획이라며, 엄마와 함께 한 이시간이 무척 즐거워서 내년에도 꼭 참여해 과학을 더 많이 알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과학 실험을 진행한 강사는 WISET호남제주권역사업단에서 진행하는 이공계 출신 창의과학지도사 프로그램 수료자들이다. 현재 사업단에 진행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강사 활동을 하고 있다. WISET호남제주권역사업단은 이 지역 여성과학기술인의 역량강화 및 활용활성화를 위해 헬스케어 및 바이오소재 교육, 빅데이터 활용실무 교육 등 지역 특화사업 및 수요조사에 기반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호남제주권역사업단은 여성과학기술인육성및지원에관한법률 제14조 제2항에 의거 설립된 기관이다. 여성과학기술인의 양성, 활동 및 그들에 대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여성과학기술인이 그 자질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여성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와 국가의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